여행 경상남도

대원사계곡 유평마을 새재마을까지 드라이브

기암괴석을 감도는 계곡의 옥류소리, 울창한 송림과 활엽수림을 스치는 바람소리, 산새들의 우짖는 소리가 어우러지는 대자연의 합창을 들을 수 있는 계곡이 대원사계곡이다. 30여리에 이르는 대원사계곡은 지리산 천왕봉에서 중봉과 하봉을 거쳐 쑥밭재와 새재, 왕등재, 밤머리재로 해서 웅석봉으로 이어지는 산자락 곳곳에서 발원한 계류가 암석을 다듬으며 흘러내린다. 조그만 샘에서 출발한 물길이 낮은 곳을 향해 흐르면서 신밭골과 조개골, 밤밭골로 모여들어 새재와 외곡마을을 지나면서는 수량을 더해 대원사가 있는 유평리에서부터 청정 비구니가 독경으로 세상을 깨우듯 사시사철 쉼없이 흐르는 물소리로 깊은 산중의 정적을 깨운다.

‘죽었다’는 뜻으로 흔히 쓰는‘골(계곡)로 갔다’라는 말 역시 골짜기의 깊음과 골짜기에 들어갔다 하면 죽어서야 나올 수 있었던 현대사의 단면을 느낄 수 있다. 빨치산이 기승을 부리던 시절, 토벌을 하기 위해 골짜기에 들어갔거나 이런 저런 이유로 빨치산이 되었건 골짜기에 들어가기만 하면 살아서는 못나왔기에‘죽는다’는 말‘골짜기로 갔다’의 줄임말인‘골로 갔다’를 동의어로 썼다. 이렇듯 대원사계곡은 그 골짜기가 깊다 보니 변환기 때마다 중요 피난처이자 역사의 현장이 되기도 했다. 1960년대까지만 해도 화전민이 있었던 이곳은 1862년 2월 산청군 단성면에서 시작해 진주로 이어지면서 전국적인 규모로 발전한 농민항쟁에서부터 동학혁명에 이르기까지 변혁에 실패한 사람들끼리 모여 그들만의 세상을 꿈꾸며 화전을 일구며 살았다.

일제강점기에는 항일의병의 은신처가 되었고, 한국전쟁에 이어 빨치산이 기승을 부릴 때는 낮에는 국군의 땅이 되고, 밤에는 빨치산의 해방구가 되었다. 이런 사연을 가진 대원사계곡도 이젠 자동차로 한달음에 계곡의 끝인 새재마을까지 오를 수 있으니 차창 밖으로 보이는 계곡이야 여름이면 더위를 씻어 주는 피서지이고, 가을이면 단풍 구경가는 길일 뿐이다. 계류의 물소리와 바람이 흔들고 가는 나뭇가지의 몸짓에 한많은 역사의 넋풀이를 보는 발걸음이 있다면 옛 화전에서 나는 유평 꿀사과의 향기도 입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대원사계곡 트래킹은 유평주차장 소막골 야영장부터 시작되어 유평마을까지 이어진다.

2020년에 트래킹 하였다. 대원사계곡 유평마을까지 왕복으로 ~~

이렇게 맑은 물이 흐르고 있지만 여기서는 내려가는 길이 없네

소막골 야영장은 9,000원이고,  유평주차장에 주차비 4,000원따로 줘야한다.

소막골 야영장 건너가는 다리

위에서 사진만 담아왔다

차를타고 대원사까지 왔다.

2년전 2020년에 대원사계곡 트래킹 하면서 들렀을 때 '봉상루'는 없고,

새로 지어졌다.  더 크게 잘 지었어. _()__()__()_

2년전 봉상루는 이랬었다.

배롱나무꽃이 활짝 피었고

지리산 유평리 ~ 새재마을까지 그려진 지도가 산수화처럼..... 좋아요.  ^^

유평리마을 주차하고 보니 상사화 꽃이 피었네

지리산 국립공원

유평마을 가로질러 계곡으로 내려가 본다

비가와서 물은 시원스럽게 흐르고

어찌나 맑은지 발을 안 담글수는 없지

풍덩은 아니지만 들어갔다.

더우니까 발만 담그고 팔뚝만 씻어도 시원해 ~  ^^

^^  ~  ^^

유평마을에서 새재마을까지 가보자. 했는데 .... 길이 차 한대 지나갈 정도로 좁아진다

좁은길을 한참을 올라왔는데 끝이 안보인다.

점점 사람도 없고 집도 한집 두집 뛰엄뛰엄 있고

오지로 가는 느낌이 들어 두려워졌다.

그래서 차를 세우고, 새재마을이 어디쯤인지 몰라서

참나리꽃이 있기에 사진찍고

주위에 봉숭아 꽃도 심어져있고

개울물이 졸졸 흐르고 있었다.

차를 돌리수 있는 곳에서 차를 돌려놓고 보니 마을이 아니고, 이쪽에 한집 저쪽에 한집 있고

어느 대문앞에 핀 참나리꽃이 있기에 담아본다

개울가에 봉숭아 꽃도 피어있다

적게 내려가는 계곡물도 정말 맑고 깨끗해

새재마을까지 가려면 더 가야할것 같은데 .... 이곳에서 그만 되돌아 간다.

산청 자양보 유원지로 고고 ~~~   ^^

산청 자양보유원지에서 1박하였다

자고 일어나 자양보유원지아침 풍경을 담다.

앞산은 구름모자 쓰고 있고

저기 강물은 종아리까지 밖에 안온다

그래도 물이 맑아 어제 저녁에 자리 잡아놓고 물놀이를 즐겼다.

자연과 함께하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그 기분이 너무 좋다.

문열고 나오면 이렇게 멋진 풍경이 펼쳐지면서 싱그러움이 가득하니 저절로 상쾌해지고

햇살이 퍼지니까 물안개 자욱히 피어오르는 모습이 너무 예쁘고,  사진으로 담았어야 하는데 .... 아쉽네.,  ^^

강변에 집을 지어놓으니 그늘이 없었다

금요일 주말이라 새로 들어오는 사람들이 있었다. 캠핑카도 들어오고 ....  우리는 간단하게 아침을 먹고 철수하였다

그리고는 고성 상족암으로 달린다. 2시간 걸려 도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