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찰 경상남도

방장산 대원사

경상남도 산청군 삼장면 지리산(智異山)에 있는 삼국시대 승려 연기가 창건한 사찰.

대한불교조계종 제12교구 본사인 해인사(海印寺)의 말사이다.

 

548년(진흥왕 9) 연기(緣起)가 창건하여 평원사(平原寺)라 하였다. 그 뒤 폐사가 되었던 것을 1685년(숙종 11)운권(雲捲)이 옛터에 절을 짓고 대원암(大源庵)이라 하였으며, 1890년(고종 27)구봉(九峰)이 낡은 건물을 중건하고 서쪽에 조사영당(祖師影堂), 동쪽에 방장실(方丈室)과 강당을 짓고 대원사로 이름을 바꾸었다.

 

 

 

 

 

1913년 12월 화재로 소실되자 주지 영태(永泰) 등 50여 명이 16,000원의 시주를 얻어, 1917년 전(殿)·누(樓)·당(堂)·각(閣)과 요사채 등 12동 184칸의 건물을 중건하였다. 1948년 여순반란사건 때 공비들의 약탈 방화로 소실된 뒤 8년 동안 폐허가 되었으나, 1955년 승려 법일(法一)이 다시 중창한 뒤 비구니선원(比丘尼禪院)을 개설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 절의 선원은 석남사(石南寺)·견성암(見性庵) 등과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비구니 참선도량으로 손꼽힌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전·원통보전(圓通寶殿)·응향각(凝香閣)·산왕각(山王閣)·봉상루(鳳翔樓)·천왕문(天王門)·범종각·주지실·대방·객실·창고 등이 있으며, 절 뒤쪽에는 사리전(舍利殿)이라는 암자가 있어 다른 지방에서 수도하러 온 여승들이 기거하고 있다.

 

 

 

문화재로는 1992년 보물로 지정된 산청 대원사 다층석탑이 사리전 앞에 있다. 646년(선덕여왕 15) 자장(慈藏)이 세웠다는 이 탑은 돌이 철분을 많이 함유한 탓으로 붉은 물이 스며 나와 강렬한 인상을 풍기고 있으나 조각은 소박하다. 하단 네 귀퉁이에는 신장상(神將像)을 세우고 사면에는 연화문(蓮花文)을 조각하였으며, 체감의 비율은 거의 완벽하다. 옥개석은 둔중하며 제9층의 사우(四隅)에는 작은 종을 달았다.

 

 

 

 

200년전 이 탑을 개축할 때 72과의 사리가 나왔다고 하는데, 큰 것은 녹두알 만하였고 작은 것은 기장알 정도의 크기였다고 하나 지금은 전해지지 않는다. 나라에 경사가 있으면 탑전에서 서광이 비치고 향내가 경내를 진동시켰다고 하며, 몸과 마음이 맑은 사람은 곁 연못의 물에 비친 탑의 그림자 속에서 탑 안의 사리를 보았다는 말도 전해지고 있다.

 

 

 

 

 

 

 

 

 

 

 

방장산 대원사

누각을 다시 지었고, 축대도 다시 쌓았네

처음 대원사 왔을 때는 역사깊은 절이라 큰절인 줄 알았는데 암자처럼 작은절이 초라해서 실망했던적 있다

그 이후로 여러번 다녀가면서 조금씩 나아지면서 전각도 더 늘어나고 커지는걸 보게 되었는데, 이번엔 누각이 새롭게 

 더 크게 지어져 반갑고 참 좋았다

 

 

 

 

 

대원사는 2020년 대원사계곡 트래킹 하면서 다녀갔다

 

 

 

 

 

봉상루

 

 

 

 

 

대원사는 1000년 하고도 50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지리산 유평리 계곡을 지키고 있다. 대원사로 가는 길에 금강송이 여행자를 반긴다. ‘방장산대원사’라고 적힌 일주문을 지나 계단을 오르면 천왕문이다.

 

 

 

 

 

원통보전

 

 

 

 

 

 

대웅전과 원통보전 나란히 있고

 

 

 

 

 

봉상루, 범종루 나란히 있고

 

 

 

 

 

천왕문을 지나 2층 누각 봉상루를 통과해 대웅전 앞마당에 들어서면 대웅전과 원통보전이 또 다른 계단 위에 서 있다. 대원사는 548년(진흥왕9년)에 연기조사가 창건했으며 당시에는 평원사라 하였다. 그 뒤 1천여 년 동안 폐사되었던 것을 1685년(조선 숙종11년)에 운권선사가 문도들과 함께 절을 짓고 대원암이라고 이름을 바꾸었다. 이후 서쪽에는 조사영당을 보수하고 동쪽에는 방장실과 강당을 건립하여 대원사라 개칭했다.

 

 

 

 

 

산왕각 오르는 길

 

 

 

 

 

산왕각

 

 

 

 

 

봉상루 옆 은행나무

 

 

 

 

 

꽃 이름은 모르겠는데 ... 하늘하늘 가느다란 줄기 위에 잔잔한 작은 꽃이 너무 예쁘다.

 

 

 

 

 

배롱나무꽃이 화사하게 피었고

 

 

 

 

 

솟을대문 안으로 들어갔더니

 

 

 

 

 

다층석탑 (보물 제1112호)

 

 

 

 

 

'사리전'.  다른 지방에서 수도하러 온 여승들이 기거하는 곳. 이라고 하네

 

 

 

 

 

낮으막한 담장이 빙 둘러 있다

 

 

 

 

 

1914년 1월 12일 밤에 화재가 발생하여 절이 모두 타 버린 것을 중창하였고, 6ㆍ25 한국전쟁 등으로 폐허가 되어 방치되었던 것을 1955년 9월에 비구니 법일스님이 주지로 임명되어 1986년까지 대웅전, 사리전, 천광전, 원통보전, 산왕각, 봉상루, 범종각, 명부전을 지어 지금의 모습을 갖추었다. 대원사는 우리나라 비구니 3대 사찰 중 한 곳이다. 대원사에는 보물이 하나 있는데 1992년에 보물 제1112호로 지정된 대원사 다층석탑이 그것이다. 646년 선덕여왕 시절 자장율사가 부처님의 사리를 봉안하기 위해 탑을 건립했다. 어른 키의 5~6배나 될 정도로 높다. 두 개의 기단에 8층으로 탑신을 세웠는데 그 모양이 날렵하게 하늘로 솟아오른 모양이다. 나라에 경사가 있을 때에는 탑에 서광이 비치고 향기가 경내에 가득 퍼진다는 전설이 내려오기도 한다.

 

 

 

 

 

절 주변에 피어난 들꽃과 백일홍, 그리고 정갈하게 놓인 장독대는 대원사계곡과 절 구경에 덤으로 따라오는 볼거리들이다. 푸르른 시절 맑은 계곡과 함께 대원사를 구경하는 것도 좋지만 단풍으로 물든 산천에 둘러싸인 대원사 사찰 풍경도 아름답다. 눈이 내려 온통 새하얀 산 속 완만하게 굽은 곡선의 한옥 기와 용머리와 저 멀리 넘실대는 지리산 능선 산줄기가 닮았다는 것을 느끼는 순간 여행자의 마음도 순해진다.

 

 

 

 

 

배롱나무꽃이 정말 이쁘게 피었다

 

 

 

 

 

 

 

 

 

 

 

 

 

 

 

 

 

대웅전 다시한번 더 담아보고

 

 

 

 

 

대웅전 앞 축대위에 심어져 있는 다육이들 ..... 너무 귀여워서 담아왔다.  ^^

 

 

 

 

 

동글동글 너무 예쁘다

 

 

 

 

 

 

 

사랑스러워 ~  ^^

 

 

 

 

 

행복이야  ^^

 

 

 

 

 

지리산 유평마을~새재마을까지 그린지도가 산수화처럼 그려져 있어 담아왔다..  ^^  (클릭하면 크게 볼수있슴)

 

 

 

'사찰 경상남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성산 내원사  (18) 2023.03.22
사명암 반야암 극락암 봄 찾으러 다녀오다  (32) 2023.03.04
지리산 서암정사  (12) 2022.08.12
지리산 벽송사  (14) 2022.08.11
지리산 영원사  (6) 2022.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