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부산

자기를 소중하게 여기는게 행복




법륜스님의 희망편지

저는 나이 들었지만 젊은 여러분보다 더 행복하고,

혼자 살지만 결혼한 사람보다 더 행복해요.

건강이 좀 안 좋지만 건강한 사람보다 행복하고,

해외에 나갈 때는 공항에서 침낭 펴놓고 자지만

호텔에서 자는 사람보다 더 행복합니다.

저의 가장 큰 경쟁력은 제가 행복하다는 거예요

자기를 소중하게 여기는 게 자기를 행복하게 하는 거예요.


세상의 참모습

하나의 존재에서 서로 다른 많은 존재가 나오고

서로 다른 많은 존재들이 모여서 하나의 세계를 이룹니다

하나로부터 많은 것이 나오고 많은 것으로부터 하나가 나오는 이치.

하나는 하나 아닌 것으로 돌아가고 모든 것은 모든 것이 아닌 것으로 돌아갑니다.

하나다, 둘이다 하는 구분은 다만 지금 눈에 보이는 현상에 불과하며

궁극적으로 하나와 둘을 판단할 만한 실체는 없습니다.

-법륜스님의 (금강경 강의) 중에서-







소통이란









말을 해야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소통의 가장 큰 핵심은 들어주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과 말하고









생활하면서 느껴지는 외로움









내가 마음의 문을 닫고









세상과 상대를









받아 들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할 말이 없다면









가만히 상대의 말을 들어주십시오.









들어주고 이해하는 일이야말로









최고의 소통입니다.









비가 오면 비가 오는 대로 좋고









맑으면 맑은 대로 좋고,








추우면 추운 대로 좋고,

또 더우면 더운 대로 좋습니다

이렇게 자유로운 삶이 행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