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남해

남해 독일마을.

* 남해 독일마을 * 

천연기념물 150호가 있는 남해군 삼동면 물건리.

에 조성된 독일마을입니다.

 

 

독일마을 이야기

1960년대 어려운 시기에 조국근대화가 경제발전에 헌신한 독일거주 교포들의 정착생활 지원과 조국의 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는 삶의 터전을 마련해 주고 독일의 이국문화와 전통문화예술촌을 연계한 특색있는 관광지 개발을 위하여 지난 2001

년부터 천연기념물 제150호가 있는 남해군 삼동면 물건리 일원 30,000여평의 부지에 남해군에서 30여억원을 들여 기반을

조성하여 40여동을 지울 수 있는 택지를 독일교포들에게 분양하였습니다. 주택건축은 독일교포들이 직접 독일의 재료를 수입하여

전통 독일식 주택을 신축하고 있는데 지금은 29동 정도가 완공되어 독일 교포들이 생활하고 있으며 관광객을 위한 민박을 운영

하고 있기고 합니다.

독일교포 정착마을은 남해군에서도 가장 아름답고 자연경관이 뛰어난 삼동면 동천마을 문화예술촌 안에 조성되었으며, 남해에

서도 산과 바다를 함께 조망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곳입니다. 바로 앞으로 펼쳐진 방조어부림의 시원한 바다와 남해안에서 가

장 아름다운 해안 드라이브코스인 물미 해안도로와 더불어 2005년 독일월드컵과 함께 남해 보물섬의 새로운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정착촌 바로 옆에는 산림욕장, 나비생태공원 등 자연학습장이 들어서고 있으며, 2001년 10월부터 창선~사천간 연륙교

가 완공되어 교통이 더욱 좋아져 한려수도의 중심 휴양지로 자리잡았습니다. 크고 작은 섬들과 굽이쳐 돌고 도는 302km의 바닷길과

물길은 고향의 포근함을 안겨주고 있으며, 동향으로 자리잡은 주택은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며 일출과 월출 관망에도 

최고의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60년대에 해외를 나간다는 것 꿈 같은 일이었다. 당시 공무원이 해외출장을 가려면 박정희 대통령의 사인이 있어야만

갈 수 있을 정도였으니, 해외에 나간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설레는 일이었던 것이다. 1진 광부를 데리고 독일에 갔던

당시 노동청 직업안정국장 심강섭씨는 광부들은 소풍가는 아이 같았다고 말했다. 모두들 마음이 들떠있어 당시 독일

대사가 "당신들은 일을 하러 가는 겁니다"라고 말을 했을 정도였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들을 설레게 했던 것은 돈이었다.

당시 광부, 간호사들의 월급은 한국의 6~7배였으며, 이는 당시 장관의 월급보다 더 많은 돈이었다. 그래서 이들에겐

독일에만 갔다오면 번듯한 집이 생기고, 수 천 평의 논과 밭을 살 수 있으며, 동생들 대학공부까지 시킬 수 있다는 희망이

있었다. 한마디로 이들에게 독일행은 인생을 역전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기회였다. 수십 대 일의 경쟁률을 뚫고 황금과 같은

기회를 붙잡은 광부, 간호사들은 모두의 부러움을 받으며 독일로 떠났다. 그래서 더 이를 악물고 견디려고 했지만, 독일생활은

눈물의 연속이었다.

 

 

가난에 찌들어 꿈도 희망도 가질 수 없었던 1960년대 젊은이들은 남자는 광부란 이름으로 여자는 간호사라는 이름으로

이역만리 타국땅, 독일로 떠났다. 조국에서 못 이룬 꿈을 위래 이를 악물고 버텨야했고, 가족을 위해 악착같이 살아

남아야 했다. 그리고 40년의 세월이 흘렀다. 1961년, 군사 쿠데타에 성공한 박정희의 제1목표는 경제 발전! 산업화

를 위해선 많은 돈이 필요했지만 돈을 빌려오기란 쉽지 않았다. 이에 박정희는 독일이 간절히 원하던 광산 노동자와

간호사를 파견하여 3500만 불의 외화 벌이에 나서게 되었다. 당시 파독 광부들과 간호사들이 한국으로 송금해 오는

금액의 우리나라 총 수출액의 30%에 해당하는 거대한 금액이었다. 유학, 돈의 꿈을 품고 떠났지만 그들이 말하는 3년

간의 광부 생활은 그야말로 생지옥이었다. 40도가 넘는 지하 000미터-3000미터의 작업은 팬티를 다섯 번을 짜서

입고, 장화 속에 고인 물을 열번은 쏟아야, 비로소 끝나는 하루 일과였다고 한다.

 

 

 

 

 

카메라 베터리가 나가는 바람에 폰으로 찍은 사진 입니다.<모두>

 

 

 

 

 

정원 ,펜션으로 운영하고 있었어요.

 

 

 

 

 

정원에 예쁘게 피어있는 수국 입니다.

 

 

 

 

 

정원에 피어있었던 백년초.카메라로 제대로 찍었으면 좋았을텐데....폰으로 찍어서 좀 아쉬워요. ^*^  

 

 

 

 

 

 

 

 

 

 

 

 

독일마을 아름다웠어요.

다음에 나이들면 여기와서

살면 너무 좋겠다.~~~

하지만 여기는 그린벨트로 묶여있어

일반인에게는 분양을 안한답니다.

남해 여행을 하실때 여기와서 숙소 정해놓고

여행하면 좋을듯 싶어요

팬션처럼 운영 한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