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만든 요리 (홍보글)

인동초 (금은화) 차 만들기

 

 

문텐로드길을 지나 갈맷길 걷던도중 구덕포 길가에서 어느 아저씨가 인동초 꽃을 따길래

'그 꽃 따서 뭐하실려고 따세요.'

여쭈어 보았더니 향기가 좋아서 승용차 안에 두려고 딴다고 하신다

우리도 따서 코에 대고 향기를 맏아 보았는데 아무 향기도 나지않는다

'아무 향기도 안 나는데요.'

'말리면 납니다.' 하신다. 그런가보다 하고 지나갔는데 ...

공수마을 지나 용궁사 뒷길에서 인동초 나무 군락지을 만났다.

아저씨 하신 말씀도 있고, 꽃, 나무, 뿌리까지 약재로 쓴다는 말도 들은게 있었고 해서

친구들과 함께 꽃을 따왔다.

향기 좋다는걸 꽃 을 따면서 알게 되었다.

 

 

 

인동초나무 꽃.

금은화(金銀花) 라고도 한다.

 

 

 

꽃을 따서 바로 찍은 사진.

향기가 은은하여 기분이 참 좋다.

 

 

 

집에 가져와서 말리려고 채반에 널어 놓았다

거실에 놔뒀는데 향기가 은은하게 퍼져 너무좋다.

 

 

 

 

 

▽거실에서 이틀 말렸더니 이렇게 되었다

  향기는 없어지지않고 계속 나고있다.

 

 

 

 

▽거실에서 5일 말렸더니 다 말랐다.

  유리병에 담아놓고 차로 우려 마시면 된다.

 

 

 

 

▽말린 인동초 꽃을 유리병에 담고 뜨거운 물을 부어

  우려낸다.

 

 

 

 

그러면 ~

  노랗게 우러나는데 자극적인 맛은없고 순하게 은은하다.

 

 

 

금은화 차

온갖 병을 물리치는 자연의 선물

 

금은화(金銀花 )

학명 : Homeysuckie

개화시기 : 5 ~ 6월

분포지역 : 전국 각지의 산비탈

 

꽃의 효능

꽃은 청열해독, 초기발열, 이뇨 등에 좋다.

두통 감기를 낫게하며 머리와 위장을 맑게 해주는 작용이 있다.

 

꽃차의 맛과 이용법

향이 진하므로 적은 양으로도 만족할수있다.

향신료와 향수로 개발하는 중에 있다.

금은화는 인동나무의 꽃을 말한다.

오늘은 하얗게 되었다가 하룻밤 자고나면 노랗게 변한다.

하여 금은화라고 한다.

바람이 살며시 불면 향기가 온 몸을 감싸고 코끝을 자극하면서 이내 머리가 맑아지는것을 느낀다

예부터 두통과 감기를 낫게하며 머리와 위장을 맑게 하는 작용으로 인정 받아왔다

 

만드는 법 1

인동초의 금은화를 깨끗이 손질한다

손질한 꽃을 유리용기에 넣고 꿀을 넣어 겹겹이 재운다.

 

만드는 법 2

금은화를 깨끗이 손질한다.

그늘에 말려 그대로 사용한다

 

마시는 법

재웠거나 말린꽃 3~5 송이를 찻잔에 넣고 끓는물을 부어 1분정도 우려내어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