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 제주도 한라산

성판악에서 한라산 등반.

한라산

성판악에서 오르는 등산코스 안내지도

등산한날 : 2012년 1월 9일.

한라산 동쪽코스인 성판악탐방로는 관음사탐방로와 더불어 한라산 정상인 백록담 을 오를 수 있는 탐방로이다. 한라산 탐방로 중에는 가장 긴 9.6㎞이며, 편도 4시간 30분이 성판악관리사무실(해발750m)에서 출발하여 속밭, 사라오름입구, 진달래밭대피소를 지나 정상까지는 대체적으로 완만한 경사를 이루큰 무리는 없으나 왕복 19.2km를 걸어야 하기 때문에 체력안배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하산은 관음사 코스로 가능하다. 또한 탐방5.8km지점에 사라오름으로 향하는 길을 따라 600m를 오르면 산정호수와 한라산의 아름다운 감상할 수 있사라오름전있다 이 탐방로의 특징은 백록담 정상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숲으로 형성되어 있어 삼림욕을 즐기며 탐방하기에 최적의 장소이다.  탐방로에서 보이는 오름군락은 화산섬의 신비감을 그대로 전달해준다. 한라산 자생지인 구상나무 숲이 가장 넓게 형성된 곳이며 한라장구채 큰오색딱따구리 오소리 노루 등의 한라산 동·식물을 관찰할 수 있다.

성판악 휴게소에서

등반 하기위해 아이젠 신고, 생수 3병을 사서 넣고, 준비 완료. (6시 50분) 출발.

칠흑같은 어둠속으로 우리는 발걸음을 제촉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얀 눈이 있어 길 안내를 도와주었고

그렇게 다져진 길을 따라 그냥 걸어 올라간다

춥다는것은 모르겠고 워낙이 단단하게 준비한 덕분이다

아주 완만한 평지와도 같은 길을 얼마를 걸었을까? 차츰 어둠이 거치고 세상이 밝아지기 시작을 하였다

여전히 숲속을 걸어가고 있는중이다.

얼마를 걸었을까. 환해지는 눈길을 걸어가면서

눈이 얼마나 쌓였을까? 궁굼해서 집고가던 스틱을 넣어 보았다

스틱이 잠길정도로 많은눈이 쌓여 있었고

쭉쭉 뻗어올라간 멋진나무 숲을 지나 대피소에 도착을 하였다

이때가 8시쯤 일 것이다. 잠시 쉬면서 근심도 풀고 귤 하나씩을 까서 먹고 출발하였다.

아침 햇살이 나무 사이로 부드럽게 퍼지고 있었다

하얀 눈위로 부드럽게 퍼지는 햇살은 약간에 붉은 빛을 띄고 있었다

우리는 한라산에서 맞이하는 햇살을 마주보고 셀카를 찍어본다

해돋이를 봤다면 정말 좋았을텐데 ...하면서 아쉬워하고

그렇게 다시 오르면서 ... 길은 아주 완만하여 오르는데 아무 무리없이 즐거운 마음으로 갈수가 있었다.

사라오름과 한라산 정상으로 갈라지는 길.

여기서 사라오름 왕복 40분 걸린다고 한다.

우리는 그냥 지나친다.

1400m 지점 부근엔 구상나무 숲이 형성되어있어

오르는 내내 지금도 아름답지만 여름에 온다면 숲속의 아름다운 오솔길을 걷는 기분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구상나무에 달린 고드름을 보면서 추위는 짐작할수가 있겠지만 맑은 날씨에 등에는 땀이 나고

얼굴은 찬바람에 얼어 당김이 심하게 느껴진다.

드디어 진달래밭 대피소에 도착을 하였고

이제야 시야가 넓어지면서 구상나무 숲을 빠져나온 기분 시원하다.

한라산 정상이 하얗게 보이기도 한다

다 오른듯 하지만 지금부터가 가파른 길이 이어진다

위의 안내판 잘 읽어 보시길 바라며 .... 12시 넘으면 정상으로 올라갈수가 없다고 한다

정상이 바로위에 보이는 지점 이곳은 정말 아름다운 곳이었다

눈이 나무에 쌓여 올라가는 사람들 모두 쉬어가면서 사진 찍고 추억을 남기기도 하는곳.

고사목도 파란 하늘과 함께 아름답고

고드름이 주렁주렁 달려있어 새로운 느낌을 갖게 하였다.

정상 도착은 11시 30분이었다.

오르면서 힘든것 전혀 모르겠고 즐겁기만 하였다

한라산의 아름다움과 비경에 감탄하며 신비로움에 휩싸인 풍경!

정상에 올랐지만 힘이 남아돌 정도로 지치지 않았다.

겨울산행도 할만하다는것을 몸소 체험하는 순간이다.

한라산의 날씨는 변덕이 심해 악화되어 바람이 심해지면 올라가지 못하도록 차단한다고 하던데

다행이 아주 좋은 날씨를 보여줘 고맙고 감사할 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