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가대교(巨加大橋)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천가동에서 가덕도를 거쳐 거제시 장목면을 잇는 다리이다.
2010년 12월 14일에 개통되었으며, 총길이 3.5km의 2개의 사장교와 3.7km의 침매터널, 1km의 육상터널로
이루어져 총 길이는 8.2km에 달한다. 도시고속도로인 거가대로(부산광역시도 제17호선)를 구성한다.
거가대교를 포함한 거가대로 개통으로 부산~거제(부산 사상시외버스터미널~거제 고현터미널) 간 통행거리는
기존 140㎞에서 60㎞로, 통행시간은 기존 130분에서 50분으로 단축되었다
부산광역시 강서구 천성동의 가덕도에서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 구간을 연결한다. 이로서 광역도로망이 구축되어,
동남광역권의 산업, 항만, 물류를 담당하게 되며, 거리는 140km에서 60km로 줄고, 시간은 3시간 30분이 걸리던 연결거리를
40분 대로 단축 연결함으로써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대전-통영, 대구-부산고속도로와 연결되어 남해,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될 것으로 기대된다.[3] 거가대교의 개통으로, 부산과 거제는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이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통영, 고성 등을 포함한 10개 지역(인구 673만명)이 부산광역경제권에 묶이게 됐다.
<가덕해저터널>
착공 및 완공
총사업비는 1조 4,469억원이며, 국고 지원은 28%에 민간자본 72%가 투입된다.
2004년 12월에 착공되었으며, 2010년 12월 13일 오후 2시에 개통식을 하였고 차량 통행은
다음날인 12월 14일 오전 6시부터 가능해졌다
시행사
민간투자사업이었던 거가대교 건설사업에는 다음과 같은 업체가 참여하였다.
대우건설(43.45%) 대림산업(21.3%) 두산건설(13.6%) SK건설(8.0%) 고려개발(5.7%)
한일건설(5.3%) 원하종합건설(1.5%) 한국도로관리(주)(1.15%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침매터널(Immersed Tunnel, 오차 ≤4cm)과 2주탑과 3주탑이 연속되는 사장교이다.
왕복 4차로에 총 길이는 8.204km로, 사장교 3.5km, 침매터널 3.7km, 육상터널 1km로 구성되어 있다.
거가대교 개통 이전인 2010년 11월 25일에 거가대교 건설조합과 GK해상대교 측은 거가대교 통행료를 승용차를 기준으로
10770원으로 해 논란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11월 30일에 통행료를 770원을 인하해 10000원으로 책정하였지만 770원으로
인하한 것에 대해 지역 주민들이 반발을 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 또한 거가대교보다 4km 이상 긴 12.3km 인천대교의
통행료에 비해 배 가까이 비싸며, 국내 유료 도로 가운데서도 가장 비쌀 뿐만 아니라 민자도로 중에서 서울양양고속도로의
덕소삼패 나들목 ~ 춘천 분기점 구간과 인천대교의 운영기간은 30년인데 비해 거가대교는 40년이 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2010년 12월 14일부터 2010년 12월 31일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었고, 통행료는 2011년 1월 1일부터 징수하기 시작했다.
요금은 10000원 (소형차 기준) 이다
노선
송정 나들목 - (거가대로) - 거제요금소 - 장목터널 - 3주탑 사장교 - 저도 - 저도터널 - 2주탑 사장교 - 중죽도터널 -
중죽도 - 가덕해저터널 - 가덕요금소 - (거가대로) - 녹산선착장
거가대교를 이용하여 녹산국가산업단지, 지사동 부산산업과학단지, 송정마을, 부산경남경마공원, 김해시 로도 갈 수 있다.
<저도터널>
장목터널
또 하나의 명소가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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